1. Java.lang 패키지 소개
java.lang
패키지는 자바 프로그램밍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라이브러리(클래스)가 모여 있는 패키지이다. 쉽게 말하자면, 자바 언어를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클래스들을 보관하는 패키지를 의미한다.
java.lang
패키지의 대표적인 클래스
Object
: 모든 자바 객체의 부모 클래스String
: 문자열Integer, Long, Double
: 래퍼 타입(기본형 데이터 타입을 객체로 만든 것)System
: 시스템과 관련된 기본 기능들을 제공
import
생략이 가능하다
java.lang
패키지는 모든 자바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임포트(import
)된다.
따라서 임포트 구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임포트를 사용해야 한다.System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 소속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임포트를 생략할 수 있다.
package lang;
import java.lang.System; // import 문 생략 가능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
2. Object 클래스
자바에서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부모 클래스는 항상 Object
클래스이다.
다음 그림과 예제 코드를 보자.
package lang.object;
// 부모가 없으면 묵시적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public class Parent {
public void parentMethod() {
System.out.println("Parent.parentMethod");
}
}
앞의 코드는 다음과 같다.
package lang.object;
// 부모가 없으면 묵시적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public class Parent extends Object {
public void parentMethod() {
System.out.println("Parent.parentMethod");
}
}
클래스에 상속 받을 부모 클래스가 없으면 묵시적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 쉽게 이야기해서 자바가
extends Object
코드를 넣어준다. - 따라서
extends Object
는 생략하는 것을 권장한다.
package lang.object;
public class Child extneds Parents {
public void childMethod() {
System.out.println("Child.childMethod");
}
}
클래스에 상속 받을 부모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지정하면 Object
를 상속 받지 않는다.
- 쉽게 이야기해서 이미 명시적으로 상속했기 때문에 자바가
extends Object
코드를 넣지 않는다.
묵시적(Implicit) vs 명시적(Explicit)
묵시적: 개발자가 코드에 직접 기술하지 않아도 시스템 또는 컴파일러에 의해 자동으로 수행되는 것을 의미
명시적: 개발자가 코드에 직접 기술해서 작동하는 것을 의미
public lang.object;
public class Object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ild child = new Child();
child.childMethod();
child.parentMethod();
// toString()은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String string = child.toString();
System.out.println(string);
}
}
예제에서 toString()
은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는 개체의 정보를 제공한다.
실행 결과
Child.childMethod
Parent.parentMethod
lang.object.Child@X001
실행 결과 그림
Parent
는 Object
를 묵시적으로 상속 받았기 때문에 메모리에도 함께 생성된다.
child.toString()
을 호출한다.- 먼저 본인의 타입인
Child
에서toString()
을 찾는다. 없으므로 부모 타입으로 올라가서 찾는다. - 부모 타입인
Parent
에서 찾는다. 없으므로 부모 타입으로 올라가서 찾는다. - 부모 타입인
Object
에서 찾는다.Object
에toString()
이 있으므로 이 메서드를 호출한다.
정리
자바에서 모든 객체의 최종 부모는 Object
이다.
3. 자바에서 Object 클래스가 최상위 부모 클래스인 이유
모든 클래스가 Object
클래스를 상속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공통 기능 제공
- 다형성의 기본 구현
공통 기능 제공
객체의 정보를 저장하고, 이 객체가 다른 객체와 같은지 비교하고, 객체가 어떤 클래스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기능은 모든 객체에게 필요한 기본 기능이다. 이런 기능을 객체를 만들 때 마다 항상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해서 만들어야 한다면 상당히 번거로울 것이다.
그리고 막상 만든다고 해도 개발자마다 서로 다른 이름의 메서드를 만들어서 일관성이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객체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만든다고 하면 어떤 개발자는 toString()
으로 또 어떤 개발자는 objectInfo()
와 같이 서로 다른 이름으로 만들 수 있다. 객체를 비교하는 기능을 만들 때도 어떤 개발자는 equals()
로 어떤 개발자는 same()
으로 만들 수 있다.
Object
는 모든 객체에 필요한 공통 기능을 제공하다. Object
는 최상위 부모 클래스이기 때문에 모든 객체는 공통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상속) 받을 수 있다.
Object
가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객체의 정보를 제공하는
toString()
- 객체의 같음을 비교하는
equals()
- 객체의 클래스 정보를 제공하는
getClass()
- 기타 여러가지 기능
개발자는 모든 객체가 앞서 설명한 메서드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이 단수화되고, 일관성을 가진다. 각각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하나씩 알아보자.
다형성의 기본 구현
부모는 자식을 담을 수 있다. Object
는 모든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이다. 따라서 모든 객체를 참조할 수 있다. Object
클래스는 다형성을 지원하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모든 자바 객체는 Object
타입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타입의 객체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쉽게 이야기해서 Object
는 모든 객체를 다 담을 수 있다. 타입이 다른 객체들을 어딘가에 보관해야 한다면 바로 Object
에 보관하면 된다.
4. Object 다형성
object
는 모든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이다. 따라서 Object
는 모든 객체를 참조할 수 있다.
예제를 통해서 Object
의 다형성에 대해 알아보자.
Dog
와 Car
은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는 클래스이다. 둘다 부모가 없으므로 Object
를 자동으로 상속 받는다.
package lang.object.poly;
class Car {
public void move() {
System.out.println("자동차 이동");
}
}
package lang.object.poly;
class Dog {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멍멍");
}
}
package lang.object.poly;
public class ObjectPolyExample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Car car = new Car();
action(dog);
action(car);
}
private static void action(Object obj) {
// obj.sound(); // 컴파일 오류, Object는 sound()가 없다.
// obj.move(); // 컴파일 오류, Ojbect는 move()가 없다.
// 객체에 맞는 다운캐스팅 필요
if (obj instanceof Dog dog) {
dog.sound();
} else if (obj instanceof Car car) {
car.move();
}
}
}
실행 결과
멍멍
자동차 이동
Object
는 모든 타입의 부모이다. 부모는 자식을 담을 수 있으므로 앞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도 된다.
Object dog = new Dog(); // Dog -> Object
Object car = new car(); // Car -> Object
Object 다형성의 장점
action(Object obj)
메서드를 분석해보자.
이 메서드는 Object
타입의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그런데 Object
는 모든 객체의 부모다.
따라서 어떤 객체든지 인자로 전달할 수 있다.
action(dog) // main에서 dog 전달
void action(Object obj = dog(Dog)) // Object는 자식인 Dog 타입을 참조할 수 있다.
action(car) // main에서 car 전달
void action(Object obj = car(Car)) // Object는 자식인 Car 타입을 참조할 수 있다.
Object 다형성의 한계
action(dog) // main에서 dog 전달
private static void action(Object obj) {
obj.sound(); // 컴파일 오류, Object는 sound()가 없다.
}
action()
메서드 안에서 obj.sound()
를 호출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왜냐하면 매개변수인 obj
는 Object
타입이기 대문이다. Object
에는 sound()
메서드가 없다.
obj.sound() 호출
obj.sound()
를 호출한다.obj
는Ojbect
타입이므로Object
타입에서sound()
를 찾는다.Object
에서sound()
를 찾을 수 없다.Ojbect
는 최종 부모이므로 더는 올라가서 찾을 수 없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한다.
Dog
인스턴스의 sound()
를 호출하려면 다음과 같이 다운 캐스팅을 해야 한다.
if (obj instanceof Dog dog) {
dog.sound();
}
Object obj
의 참조값을Dog dog
로 다운캐스팅 하면서 전달한다.dog.sound()
를 호출하면Dog
타입에서sound()
를 찾아서 호출한다.
Object를 활용한 다형성의 한계
Object
는 모든 객체를 대상으로 다형적 참조를 할 수 있다.- 쉽게 이야기해서
Object
는 모든 객체의 부모이므로 모든 객체를 담을 수 있다.
- 쉽게 이야기해서
Object
를 통해 전달 받은 객체를 호출하려면 각 객체에 맞는 다운캐스팅 과정이 필요하다.Ojbect
가 세상의 모든 메서드를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다형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다형적 참조 +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그런면에서 Object
를 사용한 다형성에는 한계가 있다. Object
는 모든 객체의 부모이므로 모든 객체를 대상으로 다형적 참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Object
에는 Dog.sound(), Car.move()
와 같은 다른 객체의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활용할 수 없다. 결국 각 객체의 기능을 호출하려면 다운캐스팅을 해야 한다.
참고로 Object
본인이 보유한 toString()
같은 메서드는 당연히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할 수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은 앞서 설명한 Dog.sound(), Car.move()
같은 Object
에 속하지 않은 메서드를 말한다.
결과적으로 다형적 참조는 가능하지만, 메서드 오버라이딩이 안되기 때문에 다형성을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Ojbect
를 언제 활용하면 좋을까?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자.
5. Object 배열
이번에는 Object
배열을 알아보자.
Object
는 모든 타입의 객체를 담을 수 있다. Object[]
을 만들면 세상의 모든 객체를 담을 수 있는 배열을 만들 수 있다.
package lang.object.poly;
public class ObjectPolyExample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Car car = new Car();
Object object = new Object(); // Object 인스턴스도 만들 수 있다.
Object objects = {dog, car, object};
size(objects);
}
private static void size(Object[] objects) {
System.out.println("전달된 객체의 수는: " + objects.length);
}
}
실행 결과
전달된 객체의 수는: 3
Object[] objects = {dog, car, object};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Object objects[0] = new Dog();
Object objects[1] = new Car();
Object objects[2] = new Object();
Object
타입을 사용한 덕분에 세상의 모든 객체를 담을 수 있는 배열을 만들 수 있었다.
size() 메서드
size(Object[] objects)
이 메서드는 Object 메서드는 배열에 담긴 객체의 수를 세는 역할을 담당한다. 타입만 사용한다. Object
타입의 배열은 세상의 모든 객체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클래스가 추가되거나 변경되어도 이 메서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 만든 size()
메서드는 자바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사용될 수 있다.
Object가 없다면?
만약 Object
와 같은 개념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void action(Object obj)
과 같이 모든 객체를 받을 수 있는 메서드를 만들 수 없다.Object[] objects
처럼 모든 객체를 저장할 수 있는 배열을 만들 수 없다.
물론 Object
가 없어도 직접 MyObject
와 같은 클래스를 만들고 모든 클래스에서 직접 정의한 MyObject
를 상속 받으면 된다. 하지만 하나의 프로젝트를 넘어서 전세계 모든 개발자가 비슷한 클래스를 만들 것이고, 서로 호환되지 않는 수 많은 XxxObject
들이 넘쳐날 것이다.
6. toString()
Object.toString()
메서드는 객체의 정보를 문자열 형태로 제공한다. 그래서 디버깅과 로깅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메서드는 Object
클래스에 정의되므로 모든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코드로 확인해보자.
package lang.object.tostring;
public class ToString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ect = new Object();
String string = object.toString();
// toString() 반환값 출력
System.out.println(string);
// object 직접 출력
System.out.println(object);
}
}
실행 결과
java.lang.Object@a09ee92
java.lang.Object@a09ee92
Object.toString(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getClass().getName() + "@" + Integer.toHexString(hasCode());
}
Object
가 제공하는toString()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패키지를 포함한 객체의 이름과 객체의 참조값(해시코드)을 16진수로 제공한다.
"println()과 toString() 의 값은 왜 같을까?"
사실 System.out.println()
메서드는 내부에서 toString()
을 호출한다.
Object
타입(자식 포함) 이 println( )
에 인수로 전달되면서 내부에서 obj.toString( )
메서드를 호출해서 결과를 출력한다.
public void println(Object x) {
String s = String.valueOf(x);
// ....
}
public static String valueOf(Object obj) {
return (obj == null) ? "null" : obj.toString();
}
toString( ) 오버라이딩
Object.toString()
메서드가 클래스 정보와 참조값을 제공하지만 이 정보만으로는 객체의 상태를 적절히 나타내지 못한다.
그래서 보통 toString()
을 재정의(오버라이딩) 해서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public class Dog {
private String dogName;
private int age;
public Dog(String dogName, int age) {
this.dogName = dogName;
this.age = age;
}
// Alt + Insert -> toString()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Dog{" +
"dogName='" + dogName + '\'' +
", age=" + age +
'}';
}
}
public class Car {
private String carName;
public Car(String carName) {
this.carName = carName;
}
}
package lang.object.tostring;
public class ObjectPrinter {
public static void print(Object obj) {
String string = "객체 정보 출력: " + obj.toString();
System.out.println(string);
}
}
package lang.object.tostring;
public class ToString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ModelY");
Dog dog1 = new Dog("멍멍이1", 2);
Dog dog2 = new Dog("멍멍이1", 5);
System.out.println("1. 단순 toString 호출");
System.out.println(car.toString());
System.out.println(dog1.toString());
System.out.println(dog2.toString());
System.out.println("2. println 내부에서 toString 호출");
System.out.println(car);
System.out.println(dog1);
System.out.println(dog2);
System.out.println("3. Object 다형성 활용");
ObjectPrinter.print(car);
ObjectPrinter.print(dog1);
ObjectPrinter.print(dog2);
}
}
실행 결과
1. 단순 toString 호출
lang.object.tostring.Car@4e50df2e
Dog{dogName='멍멍이1', age=2}
Dog{dogName='멍멍이1', age=5}
2. println 내부에서 toString 호출
lang.object.tostring.Car@4e50df2e
Dog{dogName='멍멍이1', age=2}
Dog{dogName='멍멍이1', age=5}
3. Object 다형성 활용
객체 정보 출력: lang.object.tostring.Car@4e50df2e
객체 정보 출력: Dog{dogName='멍멍이1', age=2}
객체 정보 출력: Dog{dogName='멍멍이1', age=5}
- Car 인스턴스는
toString()
을 재정의 하지 않았다. 따라서Object
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한다. - Dog 인스턴스는
toString()
을 재정의 한 덕분에 객체의 상태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ObjectPrinter.print(car) 분석
ObjectPrinter.print(car); // main에서 호출
void print(Object obj = car) { // 인수 전달(Car타입)
String string = "객체 정보 출력: " + obj.toString();
}
Object obj
의 인수로car(Car)
가 전달된다.- 메서드 내부에서
obj.toString()
을 호출한다. obj
는Object
타입이다. 따라서Object
에 있는toString()
을 찾는다.- 이때 자식에 재정의(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있는지 찾아본다. 재정의된 메서드가 없다.
Object.toString()
을 실행한다.
ObjectPrinter.print(dog) 분석
ObjectPrinter.print(dog) 분석
void print(Object obj = dog) { // 인수 전달(Dog 타입)
String string = "객체 정보 출력: " + obj.toString();
}
Object obj
의 인수로dog(Dog)
가 전달된다.- 메서드 내부에서
obj.toString()
을 호출한다. obj
는Object
타입이다. 따라서Object
에 있는toString()
을 찾는다.- 이때 자식에 재정의(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있는지 찾아본다. 재정의된 메서드가 있다.
Dog.toString()
을 실행한다.
참고 - 객체의 참조값 직접 출력
toString()
은 기본적으로 객체의 참조값을 출력하게 되어 있다.toString()
이나, hasCode()
메서드를 재정의 하면 참조값을 출력할 수 없다.
아래 코드를 사용하면 직접 객체의 참조값을 출력할 수 있다.
String refValue = Integer.toHexString(System.identityHashCode(dog1));
System.out.println("refValue = " + refValue);
실행 결과
refValue = 72ea2f77
7. Object와 OCP
만약 Object
가 없고, 또 Object
가 제공하는 toString()
이 없다면 서로 아무 관계가 없는 객체의 정보를 출력하기 어려울 것이다.
(공통의 부모가 없는 경우) 각각의 클래스마다 별도의 메서드를 작성해야 한다.
반면 ObjectPrinter
와 Object
를 사영하는 구조는 다형성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다.
다형성을 잘 활용한다는 것은 다형적 참조와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는 뜻이다.
ObjectPrinter의 print()
- 다형적 참조
print(Object obj), Object
타입을 매개 변수로 사용해서 다형적 참조를 사용한다.
Car, Dog 인스턴스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객체 인스턴스를 인수로 받을 수 있다. - 메서드 오버라이딩
Object
는 모든 클래스의 부모이다. 따라서 Dog, Car 와 같은 구체적인 클래스는Object
가 가지고 있는toString()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할 수 있다. 따라서print(Object obj)
메서드는 Dog, Car 와 같은 구체적인 타입에 의존(사용) 하지 않고, 추상적인Object
타입에 의존하면서 런타임에 각 인스턴스의toString()
을 호출할 수 있다.
OCP 원칙
- Open: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고,
toString()
을 오버라이딩 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Closed: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해도
Object와
toString()을 사욯하는 클라이언트 코드인
ObjectPrinter`는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다형적 참조, 메서드 오버라이딩, 그리고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체적인 Car, Dog 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Object
에 의존하면서 OCP 원칙을 지킬 수 있었다. 덕분에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고 toString()
메서드를 새롭게 오버라이딩 해서 기능을 확장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 코드인 ObjectPrinter
는 변경할 필요가 없다.
8. equals()
Object
는 동등성 비교를 위한 equals()
메서드를 제공한다.
자바는 두 객체가 같다라는 표현을 2가지로 분리해서 제공한다.
- 동일성(indentity):
==
연산자를 사용해서 두 객체의 참조가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 - 동등성(Equality):
equals()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객체가 논리적으로 동등한지 확인
예를 들어 같은 회원 번호를 가진 객체가 2개 있다고 가정하자.
User a = new User("id-100"); // 참조 x001
User b = new User("id-100"); // 참조 x002
이 경우 물리적으로 다른 메모리에 있는 다른 객체이지만, 회원번호를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논리적으로는 같은 회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동일성은 다르지만, 동등성은 같다.
문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String str1 = "hello";
String str2 = "hello";
이 경우 물리적으로는 각각의 "hello" 문자열이 다른 메모리에 존재할 수 있지만, 논리적으로는 같은 "hello" 라는 문자열이다.
(이 경우에는 자바가 같은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최적화한다.)
public class UserV1 {
private String id;
public UserV1(String id) {
this.id = id;
}
}
public class EqualsMainV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V1 user1 = new UserV1("id-100");
UserV1 user2 = new UserV1("id-100");
System.out.println("identity = " + (user1 == user2));
System.out.println("equality = " + (user1.equals(user2)));
}
}
실행 결과
identity = false
equality = false
동일성 비교
user1 == user2 // false
x001 = x002
동등성 비교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return (this == obj);
}
Object
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equals()
는 ==
으로 동일성 비교를 제공한다.
user1.equals(user2)
return (user1 == user2) // Object.equals 메서드안
return (x001 == x002) // Object.equals 메서드안
return false
동등성이라는 개념은 각각의 클래스 마다 다르다 .어떤 클래스는 주민등록번호를 기반으로 동등성을 처리할 수도 있고, 어떤 클래스는 고객의 연락처를 기반으로 동등성을 처리할 수 있다. 어떤 클래스는 회원 번호를 기반으로 동등성을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동등성 비교를 사용하고 싶다면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Object
는 동일성 비교를 기본으로 수행한다.
equals( ) 구현
public class UserV2 {
private String id;
public UserV2(String id) {
this.id = id;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UserV2 user = (UserV2) obj;
return id.equals(user.id);
}
}
Object
의equals()
메서드를 재정의 했다.UserV2
의 동등성은id
(고객번호)로 비교한다.equals()
는Object
타입을 매개 변수로 사용한다. 따라서 객체의 특정 값을 사용하려면 다운캐스팅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현재 인스턴스(
this
)에 있는id
문자열과 비교 객체의id
문자열을 비교한다. UserV2
에 있는id
는String
이다. 문자열 비교는==
이 아니라equals()
를 사용해야 한다.
public class EqualsMainV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V2 user1 = new UserV2("id-100");
UserV2 user2 = new UserV2("id-100");
System.out.println("identity = " + (user1 == user2));
System.out.println("equality = " + (user1.equals(user2)));
}
}
실행 결과
identity = false
equality = true
user1, user2
는 서로 다른 객체이지만 둘 다 같은 id
(고객 번호)를 가지고 있으므로 동등하다. 위에 재정의한 equals()
는 매우 간단히 만든 버전이고, 실제로 정확하게 동작하려면 다음과 같이 구현해야 한다. 대부분의 IDE는 정확한 equals()
코드를 자동으로 만든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ect) {
if (this == object) return true;
if (object == null || getClass() != object.getClass()) return false;
UserV2 userV2 = (UserV2) object;
return Objects.equals(id, userV2.id);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id);
}
equals() 메서드를 구현할 때 지켜야 하는 규칙
- 반사성(Reflexivity): 객체는 자기 자신과 동등해야 한다. (
x.equals(x)
는 항상true
) - 대칭성(Symmetry): 두 객체가 서로에 대해 동일하다고 판단하면, 이는 양방향으로 동일해야 한다.(
x.equals(y)
가ture
이면y.eqlus(x)
도ture
) - 추이성(Transitivity): 만약 한 객체가 두번째 객체와 동일하고, 두 번째 객체가 세 번째 객체와 동일하다면, 첫번째 객체는 세 번째 객체와도 동일해야 한다.
- 일관성(Consistency): 두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지 않는 한,
equals()
메서드는 항상 동일한 값을 반환해야 한다. - null에 대한 비교: 모든 객체는
null
과 비교했을 때false
를 반환해야 한다.
정리
- 동등성 비교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동등성 비교가 필요한 경우에만
equals()
를 재정의하면 된다. equals()
와hasCode()
는 보통 함께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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